http://www.faqs.org/faqs/jpeg-faq/
* 위 사이트의 내용을 번역하였습니다. 오자, 탈자, 오역에 관하여 댓글 바랍니다.
[4] JPEG는 얼마나 압축에 뛰어날까?
(사진이나 그 비슷한) 원래 목적대로 된 이미지를 압축할 때 정말 매우 압축을 잘한다. 풀컬러 사진에서는 보통 압축이 되지 않은 데이터는 24비트/픽셀이다. 정보의 손실이 가장 적은 압축방법으로 압축하면 그런 데이터가 평균적으로 2:1의 비율로 압축된다. JPEG는 시각적인 손실 없이 보통 10:1에서 20:1의 비율로 압축하여, 1에서 2비트/픽셀의 효율적인 저장 용량으로 떨어뜨린다. 다소의 결점이 생기지만 30:1에서 50:1 압축도 가능하며, 프리뷰나 인덱스에서처럼 매우 품질이 낮은 목적을 위해서라면 100:1의 압축도 꽤 쓸만하다. 100:1로 압축된 JPEG 이미지는 압축되지 않은 풀컬러 이미지의 1/10크기의 썸네일(thumbnail) 이미지의 저장공간 밖에 차지하지 않지만, 그러한 썸네일(thumbnail) 이미지보다 더 자세하게 보여진다.(역주 - 이미지의 사이즈 자체를 1/10로 줄여도 되지만, 100:1로 JPEG하면 이미지의 사이즈는 그대로에, 더 자세하게 나올 수 있으니까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다.)
GIF와 비교하여, GIF는 같은 이미지를 압축한다고 할 때 이미지의 색상 정보의 대부분을 희생시켜 256컬러(8비트/픽셀)로 만들어 놓고 시작한다. GIF는 3:1의 압축이 가능하다. GIF는 거기다 "LZW"라는 압축방법을 내부적으로 더 사용하는데, LZW는 전형적인 포토그래픽 데이터를 잘 압축시키지 못하는 방법이다. 잘해봐야 전체적으로 5:1의 압축이 가능하며, LZW가 넷상에서 사라질지도 모를 일이다(즉, 결국 3:1이하의 압축). LZW는 선 위주의 그림 같은 단순한 이미지를 *잘 압축*시킨다. 그것이 GIF가 그런 종류의 이미지를 그렇게 잘 압축시킬 수 있는 이유이다. JPEG가 풀컬러의 사진데이터로부터 시각적인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품질의 설정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고 할 때, JPEG는 GIF가 같은 데이터로 만들어졌을 때보다 4, 5가지의 요인에서 더 소형화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.
그레이스케일의 이미지(역주-흑백사진 같은..)는 그 정도로 많이 압축하지는 못한다. 왜냐하면 사람의 눈은 색채의 구별력보다 명암의 구별력이 더 좋기 때문에, JPEG는 명암(그레이 스케일) 데이터보다 색채 데이터를 훨씬 많이 압축시키기 때문이다. 비슷한 시각적 품질을 유지하는 풀컬러의 JPEG 이미지보다 그레이 스케일의 JPEG파일은 10%-25%가 더 작을 뿐이다. 그러나 압축되지 않은 그레이스케일데이터는 8비트/픽셀, 또는 색상정보가 1/3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계산하자면 압축률이 더 낮을 것이다. 그레이 스케일 이미지에서 시각적인 손실이 발생하는 범위는 약 5:1정도에서부터이다.
시각적 에러들이 눈에 보이는 정확한 압축 범위는 보는 사람의 조건에 달려있다. 작은 픽셀의 출력기를 사용할수록 시각적인 에러들이 눈에 띄지 않는다. 그러므로 컴퓨터 스크린(70도트/인치 정도)에서 품질 좋은 컬러프린터(300도트/인치 이상)보다 더 많은 에러들이 눈에 비칠 것이다. 그러므로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는 압축이 더 많이 되어도 괜찮다... 그것이 처음 시작할 때는 무척 용량이 더 클 것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장점인 것이다. 위에서 언급한 압축 비율들은 컴퓨터 스크린에서 적당한 것이다. 또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시각적인 에러들이 발생하는 범위는 상당히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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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4] JPEG는 얼마나 압축에 뛰어날까?
(사진이나 그 비슷한) 원래 목적대로 된 이미지를 압축할 때 정말 매우 압축을 잘한다. 풀컬러 사진에서는 보통 압축이 되지 않은 데이터는 24비트/픽셀이다. 정보의 손실이 가장 적은 압축방법으로 압축하면 그런 데이터가 평균적으로 2:1의 비율로 압축된다. JPEG는 시각적인 손실 없이 보통 10:1에서 20:1의 비율로 압축하여, 1에서 2비트/픽셀의 효율적인 저장 용량으로 떨어뜨린다. 다소의 결점이 생기지만 30:1에서 50:1 압축도 가능하며, 프리뷰나 인덱스에서처럼 매우 품질이 낮은 목적을 위해서라면 100:1의 압축도 꽤 쓸만하다. 100:1로 압축된 JPEG 이미지는 압축되지 않은 풀컬러 이미지의 1/10크기의 썸네일(thumbnail) 이미지의 저장공간 밖에 차지하지 않지만, 그러한 썸네일(thumbnail) 이미지보다 더 자세하게 보여진다.(역주 - 이미지의 사이즈 자체를 1/10로 줄여도 되지만, 100:1로 JPEG하면 이미지의 사이즈는 그대로에, 더 자세하게 나올 수 있으니까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다.)
GIF와 비교하여, GIF는 같은 이미지를 압축한다고 할 때 이미지의 색상 정보의 대부분을 희생시켜 256컬러(8비트/픽셀)로 만들어 놓고 시작한다. GIF는 3:1의 압축이 가능하다. GIF는 거기다 "LZW"라는 압축방법을 내부적으로 더 사용하는데, LZW는 전형적인 포토그래픽 데이터를 잘 압축시키지 못하는 방법이다. 잘해봐야 전체적으로 5:1의 압축이 가능하며, LZW가 넷상에서 사라질지도 모를 일이다(즉, 결국 3:1이하의 압축). LZW는 선 위주의 그림 같은 단순한 이미지를 *잘 압축*시킨다. 그것이 GIF가 그런 종류의 이미지를 그렇게 잘 압축시킬 수 있는 이유이다. JPEG가 풀컬러의 사진데이터로부터 시각적인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품질의 설정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고 할 때, JPEG는 GIF가 같은 데이터로 만들어졌을 때보다 4, 5가지의 요인에서 더 소형화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.
그레이스케일의 이미지(역주-흑백사진 같은..)는 그 정도로 많이 압축하지는 못한다. 왜냐하면 사람의 눈은 색채의 구별력보다 명암의 구별력이 더 좋기 때문에, JPEG는 명암(그레이 스케일) 데이터보다 색채 데이터를 훨씬 많이 압축시키기 때문이다. 비슷한 시각적 품질을 유지하는 풀컬러의 JPEG 이미지보다 그레이 스케일의 JPEG파일은 10%-25%가 더 작을 뿐이다. 그러나 압축되지 않은 그레이스케일데이터는 8비트/픽셀, 또는 색상정보가 1/3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계산하자면 압축률이 더 낮을 것이다. 그레이 스케일 이미지에서 시각적인 손실이 발생하는 범위는 약 5:1정도에서부터이다.
시각적 에러들이 눈에 보이는 정확한 압축 범위는 보는 사람의 조건에 달려있다. 작은 픽셀의 출력기를 사용할수록 시각적인 에러들이 눈에 띄지 않는다. 그러므로 컴퓨터 스크린(70도트/인치 정도)에서 품질 좋은 컬러프린터(300도트/인치 이상)보다 더 많은 에러들이 눈에 비칠 것이다. 그러므로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는 압축이 더 많이 되어도 괜찮다... 그것이 처음 시작할 때는 무척 용량이 더 클 것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장점인 것이다. 위에서 언급한 압축 비율들은 컴퓨터 스크린에서 적당한 것이다. 또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시각적인 에러들이 발생하는 범위는 상당히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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