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맥 - 맥북 다이렉트 랜 연결 후 파일 전송 속도 높이기

2024.03.20 - [pm-r.tistory.com] - 맥 - 맥북 다이렉트 랜 연결하고 연결 상태, 속도 확인하기

 

맥 - 맥북 다이렉트 랜 연결하고 연결 상태, 속도 확인하기

2024.03.20 - [pm-r.tistory.com] - 맥 - 맥북 다이렉트 랜 연결하고 인터넷 공유하기 맥 - 맥북 다이렉트 랜 연결하고 인터넷 공유하기 USB-C 타입 랜 어댑터를 맥북에 연결한다. 랜선을 맥과 맥북 랜 어댑

pm-r.tistory.com

 

맥과 맥북을 랜으로 다이렉트 연결은 잘 되었는데 대용량 파일 전송 속도를 더 높이고 싶어졌다.

 

아이맥 설정 > 네트워크 > 이더넷 > 고급 > 하드웨어 - 여기로 들어가서 설정을 바꿔준다

구성을 '수동', 속도 '1000baseT', 이중 '전이중, 흐름제어', MTU '점보(9000)' 으로 바꿔준다.

 

자신의 랜 어댑터의 성능에 따라 적절히 변경해 주면 된다.

10baseT 보다 1000baseT 가 빠르고,

흐름제어는 켜고, 에너지 절약형은 느리므로 해제하자.

MTU는 데이터 양을 줄이기 위해 점보패킷을 사용하자.

AVB/EAV 모드는 켜자.

 

전이중은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.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가능하다. 반이중 통신은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통신이다.

흐름 제어를 해제하면 데이터 손실이나 네트워크 혼잡으로 인해 통신 속도가 감소할 수 있다.
에너지 절약형 통신을 해제하면 에너지 소비가 늘어나고 배터리 수명이 줄어들 수 있다.

 

MTU는 Maximum Transmission Unit의 약자로, 네트워크 상에서 한 번에 전송될 수 있는 데이터 패킷의 최대 크기를 나타낸다.

점보 패킷(Jumbo Packet)은 표준 MTU보다 큰 크기의 패킷을 나타낸다. 이더넷에서는 일반적으로 1500바이트의 MTU가 사용되지만, 일부 네트워크 장비는 더 큰 크기의 패킷을 처리할 수 있다. 이러한 큰 크기의 패킷을 점보 패킷이라고 하며, 보통 9000바이트 이상의 크기를 가질 수 있다. 점보 패킷은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양을 줄이고 전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. 

 

AVB/EAV 모드는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통신을 위한 특수한 네트워크 모드이다. AVB/EAV 모드를 켜면 네트워크에서 실시간 데이터의 우선순위가 높아지며, 시간 동기화 및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이 향상된다. 일반적으로 AVB/EAV 모드를 켤 때 통신 속도가 빨라지지는 않지만, 실시간 데이터의 안정성과 신뢰성 좋아진다.

 

 

맥북(SSD)에서 아이맥(HDD)으로 대용량 파일 전송 테스트

통신은 1000baseT으로 연결되어 전송속도는 높아졌다.

초당 평균 100MB 의 전송 속도를 보여준다.

나의 맥은 HDD를 사용하고 있는데, 만약 SSD로 바꾼다면 쓰기 속도가 나아져 통신 속도는 더 향상될 것이다.

 

 

아이맥(HDD)에서 맥북(SSD)으로 대용량 파일 전송 테스트

초당 140MB 의 평균적인 전송 속도를 보여준다.

맥북의 SSD기 쓰기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아이맥(HDD)에서 맥북(SSD)으로으로 전송할 때 통신 속도가 더 빠를 것이다.

아래 참고 사항을 읽어보면 이론적 최대 속도만큼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참고 사항
1000BASE-T는 Gigabit Ethernet의 표준으로, 최대 전송 속도가 1 기가비트(즉, 1000 메가비트)입니다.
하지만 실제로는 프로토콜의 오버헤드 및 기타 요인으로 인해 이론적 최대치에 도달하지는 않습니다. 

1000BASE-T에서의 초당 전송 속도
1 기가비트 = 1000 메가비트 = 1000 / 8 메가바이트 = 125 메가바이트

따라서, 1000BASE-T 네트워크에서 초당 최대 전송 속도는 약 125MB입니다.
이는 이론적 최대치이며, 실제로는 더 낮을 수 있습니다.